정보선생님 수아

4차 산업 혁명이란? 본문

Information

4차 산업 혁명이란?

정보선생님 수아 :D 2017. 8. 15. 03:28

  제 4차 산업 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합니다. 18세기 초기 산업 혁명 이후 네 번째로 중요한 산업 시대입니다. 이 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개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의 혁신을 말합니다.(위키백과 발췌)

앞으로 여러개의 포스팅을 통해 각 분야에 대한 정보를 엮어 재밌는 이야기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우선 4차 산업 혁명은 무엇이며, 그 본질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삼성 뉴스룸)



제 1~3차 산업 혁명

  우선 4차 산업 혁명을 이야기 하기 전, 1~3차 산업 혁명에 대해 가볍게 이해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제 1차 산업 혁명 ::

- 최초의 산업 혁명은 유럽과 미국에서 18~19세기에 걸쳐 일어났습니다. 주로 농경 사회에서 농촌 사회로의 전환이 산업과 도시로 바뀌는 시기를 보았습니다. 이 중 철강 산업은 증기 엔진의 개발과 더불어 산업 혁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링크 )


- 1차 산업 혁명의 가장 큰 특징을 한 가지 꼽자면, 인간이나 동물의 힘이 아닌 기계의 힘을 이용해 반 자동화를 구축하게 되었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사람이나 동물이 아닌 기계를 이용한 노동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수요에 의한 물건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는 대표적으로 18세기 영국에서 면직물의 수요가 급증하자 와트가 증기 기관을 개량해 대량 생산을 하기 시작한 것을 산업 혁명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기술이 가능하게 하였던 기반에는 풍부한 지하 자원과 더불어 제 2차 인클로저 운동의 결과로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식민지 지배를 통한 자금력 또한 기반이 되어 주었습니다. 

- 이때 노동자 계급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제 2차 산업 혁명 ::

- 제 2차 산업 혁명은 기술이나 사회 전반적으로 완전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산업 혁명의 두 번째 단계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제 1차 산업 혁명과 크게 구분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제 2차 산업 혁명에서 주목할 만한 발명으로는 증기 동력으로 회전하는 인쇄 기를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19세기 초에 발명된 무한 두루마리 제지 기계의 발명에서 발전해온 것입니다. 이러한 혁신의 본질적인 의미는 종이가 보급화되어 지식의 보급이 활성화되었으며, '지식'이라는 것이 특수한 계층의 것이 아닌 누구나 접근 할 수 있는 보편적인 대상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3차 산업 혁명 ::

- 제 3차 산업 혁명은 '정보 혁명'이라고 불리웁니다.


- 1~2차 산업 혁명도 당대에는 큰 혁명으로 다가왔겠지만, 3차 산업 혁명은 인류의 본질적 모습을 송두리째 바꾼 혁명입니다. 20세기 IT기술의 급격한 발달을 기반으로 한 혁명이며,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정보 사회'라고 불리우게 된 가장 큰 혁명입니다.( 링크 )

- IT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정보접근성이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직종도 많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컴퓨터나 인터넷 등의 발달로 인해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 '시뮬레이션'을 미리 할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시간과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절약할 수 있게 되었고, 연구 성과 등에서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누구나 쉽게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이전보다 커졌기 때문에, 어린 학생이 발명을 한다던가 ( 인도계 어린이 점자프린터 제작 ) 하는 등의 소식도 종종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리 ::

  앞서 우리는 제 1~3차 산업 혁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제 1차 산업 혁명은 사람이 할 일을 기계가 대신 하게 된 혁명입니다. 이러한 혁명을 통해 우리는 인간의 힘을 들인 것보다 효율적으로 많은 양의 물건을 생산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건의 대량 생산화)


제 2차 산업 혁명은 지식의 보급화로써, 지식을 특수한 계급에서 점유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사람들도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게 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더 큰 발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지식의 보급화)


제 3차 산업 혁명은 정보혁명으로써, IT의 발전으로 정보의 접근이 매우 자유로워졌으며,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해 각종 지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이고, 컴퓨터를 이용해 갖가지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각종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제 3의 물결 )



제 4차 산업 혁명

- 제 4차 산업 혁명은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빅 데이터에 입각해서 통합시키고 경제 및 산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로 설명될 수 있다(위키백과)


- 제 4차 산업 혁명의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스마트 워치용 생체 신호 인증 기술 개발 ( 전자신문 etnews )

  :: 빅데이터 마케팅 ( 위키백과

  :: 빅 데이터를 이용한 소셜 미디어 분석 기법의 활용 ( 문발췌 )


- 4차 산업 혁명이 가지는 대표적인 특징은 집단의 힘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체 인원에 대해 서비스 하고 있는 A라는 업체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해당 업체가 다년간 주문내역을 파악해 보니 다음과 같았다고 합니다. 


   주문 선호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이상 
 치킨  60.5 % 58.8 % 50.1 % 49.1 % 46.5 % 44.4 % 35.8 %
 족발  10.2 % 13.5 % 20.5 % 21.2 % 25.5 % 20.5 % 11.5 %
 피자  25.1 % 23.9 % 19.9 % 12.2 % 9.7 % 6.5 % 2.2 %
 회  2.1 % 3.5 % 7.5 % 10.2 % 12.5 % 19.5 % 17.5 %
 기타  2.1 % 0.3 % 2 % 7.3 % 5.8 % 9.1 % 33 %
 총합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위 표는 가정에 의해 작성된 것이며, 실제 주문 성향에는 전혀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위의 표에서 20대는 압도적으로 치킨을 많이 주문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특별하지 않은 이상 80대 이상에서의 치킨 구매율보다 거의 2배에 달하는 치킨 주문율을 보였습니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비싼 족발이나 회의 구매 비율이 낮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업체는 치킨의 메뉴에 20대가 좋아할 만한 '카르보나라 치킨', '붉닭 치킨' 등의 메뉴를 개발하여, 20대의 구매자에게 어필하는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최근 부상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상품 구매의 주요 소비층을 겨냥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체는 다수의 구매대상에서 표본을 추출하고, 추출한 표본을 기반으로 집중하여야 하는 대상을 알게끔 도와줄 수 있었습니다. 



볼거리



마치며

  분명 제 4차 산업 혁명은 이전의 그 어떤 혁명보다 인류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마땅히 사람이 했어야 했을 것들을 기계가 맡아서 할 것이고, 상대적으로 인간은 업무에서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사람을 이해하기 시작하였으며, 인공지능으로 신약을 개발하고 있기도 합니다( 뉴스발췌 ). 이미 인공지능은 스스로 그림도 그리기 시작했으며( 뉴스발췌 ), 인공지능 사이에서 효율을 위해 스스로 언어를 개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뉴스발췌 ). 이 정도로만 보면 인간은 더 이상 서있을 곳이 없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제 4차 산업 혁명이 제대로 정착된다면, 더 이상 인간은 일할 필요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농장의 자동화, 모든 운송 수단의 자동화 등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삶의 전반적인 업무의 거의 모든 것에 인간의 힘은 필요 없어질 것 입니다. 이것은 매우 무서운 일이 될 수도 있지만, 거꾸로 생각해보면 그 어떤 시절보다 인간이 일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음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4차 산업의 시작기입니다. 지금 우리가 기반을 잘 닦아둔다면, 우리는 지금보다 좀 더 높은 차원의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여러개의 블로깅으로 제 4차 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에 대해 각각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정보선생님 수아'를 등록해 주세요 :D









Comments